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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사] 너 자신의 이유로 살라(루크 버기스)

아름다운 존재 2022. 12. 29. 15:10

p.23

지라르는 우리가 욕망하는 것 대부분이 모방적이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p.55

우리가 생물학적 욕구나 자기 주권에 따른 결정이 아닌, 모방을 통해 많은 것을 욕망하게 된다.

 

p.66

지라르는 다양한 장르를 독학으로 공부했다. 그는 인류학, 철학, 신학, 문학 등을 두루두루 공부하며 독창적이면서 정교한 세계관을 이루었다.

 

p.154

사람들은 다른 규칙을 따르는 사람에게 끌린다.

 

p.202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무슨 말을 하기도 전에 그들이 어떻게 생각할지에 대해 걱정한다. 그것은 그들이 말하는 것에 영향을 미친다. 다시 말해서 현실에 대한 인식이 우리가 달리 행동하도록 만듦으로써 현실이 달라지는 것이다. 이것은 자기 충족적 순환으로 이어진다.

 

p.204

윈스턴 처칠은 "우리가 건물을 만든 다음에는 그것이 우리를 만든다"라고 건축물의 재귀성에 대해 언급했다.

 

p.216

그들이 당신에게 가하는 힘으로부터 거리를 둘 필요가 있다. 그들을 언팔로우하라. 그들에 대해 묻지 말라. 매일 그들의 일상을 확인해왔다면 일주일에 한 번 확인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길 권한다.

 

p.244

모방과 혁신 사이에 잘못된 이분법이 존재한다. 이 둘은 발견으로 가는 동일한 과정의 일부다. 역사상 가장 창의적인 천재들 중 일부는 단순히 모델을 모방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했다.

 

p.246

저 너머에 훌륭한 것들이 있다. 그것들로부터 왜 배우지 못할까? 같이 따라가기보다 왜 그것을 본보기로 삼아 그 위에 무언가를 만들어내려고 하지 않는 것일까?

 

p.256

경쟁은 어느 정도까지는 좋은 일이다. 핵심은 그 지점이 어디인지 알고 그렇게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다.

 

p.257

밈이란 모방의 과정을 통해 사람에서 사람으로 확산되는 정보의 문화적 단위를 가리킨다.

 

p.280

욕망은 경로를 따라 생겨난다. 오늘 우리의 선택은 내일 우리가 원하는 것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우리 행동이 앞으로 욕망에 대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최선을 다해 그려보는 것이 중요하다.

 

p.316

좋은 리더 역시 그들의 결정이 인간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즉 인간 관계망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

 

p.330

가치라고 이름을 붙이는 것만으로는 불충분하다. 순위를 매겨야 한다. 모든 가치가 동일할 때 어떤 가치도 제대로 평가되지 못한다. 그것은 책에 나온 모든 단어 하나하나에 밑줄을 긋는 것과 마찬가지다. 

가치의 우선순위(또는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 사이에서 당신이 고유한 가치)에 대한 정신적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좋다.

 

p.330

가치의 우선순위는 모방적 순응에 대한 해독제다.

 

p.405

예수가 돌팔매질을 막기 위해 사용한 전술은 군중으로부터 폭력적 모델을 빼앗고 그 자리를 비폭력적인 모델로 대체하는 것이었다. 첫 번째 사람이 돌을 떨어뜨렸다. 그러고 나서 한 사람씩, 나머지 사람 모두가 그 뒤를 따랐다. 모방 폭력이 긍정적 모방과정으로 즉, 파괴적 사이클이 긍정적 사이클로 전환되었다.

 

p.422

우리가 과학을 발명했기 때문에 마녀 화형이 중단된 것이 아니라, 마녀 화형을 중단했기 때문에 과학을 발명할 수 있었다. 우리는 가뭄을 마녀 탓으로 돌리곤 했다. 그리고 마녀 탓하기를 중단하면서 가뭄에 대한 과학적 설명을 찾게 됐다.

 

p.424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라.

 

p.446

각자 희생양과 자신의 관계가 무엇인지 물어봐야 한다.

 

p.457

하지만 그 목표가 당초 어디에서 출발했는지 물어볼 필요가 있다. 모든 목표는 시스템 내부에 내장되어 있다. 모방 욕망은 가시적인 목표 뒤에 성문화되지 않은, 인정되지 않는 시스템이다. 우리가 그 시스템을 드러낼수록 잘못된 목표를 선택하고 추구할 가능성이 줄어든다.

 

p.470

나는 미쉐린 평가원들에게 너무나 많은 존경을 보내고 나 자신을 경시했다. 나에겐 선택권이 있었다. 이 세계의 포로가 되어 일주일에 6일을 일하거나 별을 반납하고 아이들과 시간을 보내며 나 자신의 다른 모습을 찾아가거나.

 

p.471

나는 즐기고 싶었다. 자존심을 지키려고 아등바등하기엔 나이가 너무 많다. 나는 멋들어지진 않더라도 좋은 요리를 접시에 올릴 수 있는 것에 만족했다.

 

p.473

문제는 관성

 

p.474

비가시적인 것을 가시적으로 만들라

 

p.478

여기서 벗어나기 위해 브라는 처음으로 돌아갔다. 역사 속에 진실이 있다. 우리는 자신의 욕망의 역사를 모르면 우리 자신을 알 수 없다.

 

p.482

서로 경쟁하는 욕망들을 바라보며 미래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투영해보라.

 

p.482

욕구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마라. 그것이 어디로 이끄는지 확인하라.

 

p.483

욕망(특히 누구와 결혼할지, 직장을 그만두고 창업을 할지 등)을 시험해보는 궁극적인 방법은 이 같은 연습을 해보는 것인데, 임종을 앞둔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며 이렇게 하는 것이다. 어떤 선택이 당신에게 더 위안이 되는가? 어떤 선택에 더 동요하는가? 스티브 잡스는 2005년 스탠퍼드대 졸업식 연설에서 "죽음은 삶이 만든 최고의 발명품이다. 그것은 인생을 변화시킬 매개체가 된다. 새로운 것에 길을 내어주기 위해 낡은 것을 치우는 일이다"라고 말했다. 임종의 때에 채워지지 않은 욕망이 드러난다. 너무 늦을 수도 있으니 더 늦기 전에 지금 그곳에 서라.

 

p.486

그는 내게 미쉐린이 스스로 "판사와 배심원 모두"를 맡으려고 한다고 말했다.

 

p.490

셰프들은 식당 문을 닫거나 이전하거나 또는 콘셉트를 바꾸는 식으로 그 시스템에서 벗어나려고 했다. 하지만 브라는 자신의 레스토랑에 대해 아무런 변화를 시도하지 않았다. 같은 메뉴, 같은 가격이었다. 그는 그저 미쉐린이 다시 돌아오기를 원하지 않았을 뿐이었다.

 

p.491

브라는 내게 "그들에게 선택권을 주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p.491

올해로 나는 46세가 되었다. 나는 내 인생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고 싶다. 그리고 본질적으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재정의하고 싶다.

 

p.493

자유롭게 창작하고 놀았다.

 

p.497

브라는 게임과의 관계를 전환했기 때문에 자신을 그곳에서 빼낼 수 있었다. 브라는 내게 이런 말을 전했다. "우리는 더 강해져라, 더 높이 올라가라, 더 많은 숫자를 얻어라, 훨씬 더 크고 훨씬 더 높아져라 등 항상 더 많은 것을 요구하는 사회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는 사람들 안에 진정한 삶의 가치와 다시 연결되기를 원하는 깊은 욕망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것들은 우리가 때때로 잊고 지내는 가치죠."

 

p.501

진정한 발견의 여정은 미지의 땅을 밟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눈을 뜨는 것, 다른 눈으로, 수많은 눈으로 우주를 보는 것, 각각의 눈에 담긴 각기 실제로 존재하는 수많은 우주를 바라보는 것이다. -마르셀 프루스트

 

p.520

어떤 틀을 뛰어넘어 타인과 우리 자신의 인간성에 더 관심을 기울이는 것

 

p.523

공감은 동정과는 다른 감정이다. 공감이라는 영어 단어 앞에 붙은 'em'이라는 접두사는 '들어간다'는 뜻이다. 즉, 냉정함을 잃지 않고 또 중심을 잃지 않고 자신의 반응을 통제하거나 살피면서, 다른 사람의 경험이나 감정으로 들어가는 능력이다.

 

p.524

공감은 타인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능력이다. 그러나 타인(타인의 말, 신념, 행동, 감정)을 모방하지 않고, 자신의 개성이나 냉철함을 잃어버릴 정도로 그들과 자신을 동일시하지 않는다. 이런 면에서 공감은 반모방적이다.

 

p.525

공감할 수 있는 사람은 자신의 욕망을 꼭 공유하지 않아도 타인의 경험에 들어가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공유할 수 있다. 공감할 수 있는 사람은 자신은 원하지 않지만 그들이 원하는 것을 이해할 능력을 가지고 있다. 즉, 공감은 우리가 다른 사람처럼 되지 않더라도 그들과 깊이 연결될 수 있도록 해준다.

 

p.526

진정한 내적 자아는 바다 저 밑바닥에서 건져진 보석처럼 혼란, 비식별, 공통에의 몰입, 불특정적인 것, 사소한 것, 비도덕적인 것, 덧없는 것들로부터 벗어나야 한다.

 

p.533

명성prestige이란 단어는 '환상'이나 '마술사의 속임수'를 뜻하는 라틴어 'praestigium'에서 유래했다. 사람들은 명성을 추구하는 것이 신기루를 좇는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 채 자신의 재능에 대한 존경이나 직업적 명성을 구한다.

 

p.550

당신은 수동적으로 경험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행동을 취하면서 주인공이 되는 것이다.

 

p.551

당신의 행동이 깊은 성취감, 더 나아가 기쁨을 안겨줄 수 있다. 성취감은 엔도르핀이 솟구치는 것처럼 잠깐 일시적으로 왔다 스쳐 지나가는 것이 아니다. 다음 날 아침에 일어나서도 여전히 만족감을 느끼는 것이다.

 

p.551

다른 사람에 의해서가 아니라 당신 스스로 훌륭하게 해냈고 평가하라. 당신 자신에게 중요한 성취를 찾아야 한다. 요전 날 밤에 당신이 완벽한 립아이 스테이크를 구웠다는 생각이 들었다면 당신은 어떤 일을 잘했고 또 성취한 것이다. 다른 사람의 눈에 그 성취가 대단해 보일까 또는 별거 아닌 것처럼 보일까 걱정하지 마라.

 

p.552

인간의 경우 행동의 내적 차원에 대한 통찰도 필요하다. 그가 그 행동을 취하게 된 동기가 무엇일까? 어떤 상황이었을까? 그 행동이 감정적인 차원에서 그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세 명의 예술가가 시온국립공원의 고원에서 나란히 같은 일몰을 그리고 있다고 상상해보자. 한 명은 대회를 위해 그림 실력을 키우고 싶었다. 다른 한 명은 첫 번째 데이트를 그 공원에서 했기 때문에 공원의 일몰을 그려 결혼기념일 선물로 남편에게 주고 싶었다. 마지막 사람은 순수하게 풍경의 아름다움을 기억 속에 담고 싶었다. 외부에서 보았을 때 예술가들은 정확히 같은 일을 하고 있다. 그러나 내부에서 보면 예술가마다 전혀 다른 무언가를 하고 있다.

 

p.561

그는 동기부여 에너지를 생산적이고 가치를 창출하는 일에 의도적으로 쏟으려고 노력한다.

 

p.571

위대한 리더들은 욕망의 긍정적 순환을 시작하고 지속한다. 그들은 타인의 약점에 공감하고 조직의 모든 단계에서 알게 되기를 원하며 두터운 욕망을 기르는 데 초점을 맞춘다. 그들은 새로운 세계, 즉 눈앞의 결핍을 넘어선 세상의 가능성을 열어주며 파괴적인 모방 사이클을 초월한다.

 

p.572

당신이 배를 만들고 싶다면 사람들에게 목재를 가져오게 하고 일을 지시하며 일감을 나눠주는 일을 하지 말라. 대신 그들에게 저 넓고 끝없는 바다에 대한 동경심을 키워줘라.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

 

p.574

그녀는 시장에 존재하지 않는 종류의 글을 쓰고자 했다.

 

p.574

미개발된 욕망을 활용하는 것은 위대한 지도자의 전형적 모습이다.

 

p.575

이 책은 내가 읽고 싶어서 쓰게 됐다.

 

p.581

초월적 리더는 그들이 존재하는 시스템 밖에서 욕망의 모델을 갖는다. 역사상 위대한 작가와 예술가들이 그 모델들에 이끌렸고 그들의 작품이 시대를 초월하는 것도 그 때문이다. 그들은 자신들이 살아가는 시대의 대중적 욕망에만 국한되지 않았다.

 

p.583

초월적 리더는 경제를 개방적인 시스템으로 본다. 자신과 타인을 위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새롭고 아직 시도해보지 않은 방법을 발견할 수 있다.

 

p.584

초월적인 리더로서 의사는 자신의 직업이 사람의 몸을 치료하는 것을 넘어 그 사람 전체를 진찰하는 것으로 여긴다.

 

p.585

초월적 리더십은 스스로를 눈앞의 현실에 국한시키지 않고 그 너머의 보다 의미 있는 것을 찾도록 밀어붙인다. 자신의 삶과 일을 내재적 욕망과 초월적 욕망의 각축전이 벌어지는 무대로 보는 것이 첫걸음이다. 당신에게 제공되는 보상과 편안함의 시스템을 넘어서는 것을 선택하기란 어려운 일이지만 다음 단계를 위해 꼭 필요한 걸음이다.

 

p.591

몬테소리에 따르면 아이들은 콧물을 흘린다는 이유로 늘 혼나고 놀림을 받았지만 아무도 그들에게 손수건 사용법을 알려주지 않았던 것이다.

 

p.592

아이들은 성장하고 싶고 세상에서 자신의 지위를 확고히 하고 싶으며 존엄성을 키우고 싶어 했다.

 

p.592

그녀는 욕망의 관점에서 교육을 재구성했다. 그녀는 아이들의 상상력을 구속하지 않고 자연스러운 호기심과 경이로움을 좇아 배워가도록 했다. 그녀는 욕망이 확산되고 격렬해지기 전까지 욕망의 불꽃을 꺼트리지 않음으로써 두터운 욕망, 그중에서도 특히 배움에 대한 두터운 욕망이 아이들 속에 형성되도록 했다.

 

p.594

몬테소리는 <몬테소리 교육법The Montessori Method>에서 "유아기 교육의 목표는 배우고자 하는 욕망을 기르는 것이 되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곳에서는 "아이의 영혼 속에 잠들어 있는 사람을 깨우는 법을 알아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A 성적을 받고 싶은 욕망, 리틀리그에서 이기고 싶은 욕망, 칭찬 스티커를 붙이고 싶은 욕망이 아닌 분별력 있는 어른으로 성장하고 싶은 욕망은 모든 아이들의 가장 중요하고 일차적인 프로젝트로, 아이들 개개인이 남몰래 가장 신경 쓰는 것들이다.

좋은 교사는 잠들어 있는 욕망을 일깨우고 새로운 욕망을 만들어내는 존재다. 몬테소리는 교사의 역할을 위대한 예술가의 시선에 빗대어 설명했다. "멍하니 호숫가를 바라보고 있는 우리에게 한 예술가가 갑자기 '절벽 그늘진 곳 아래 구부러진 해안가가 정말 아름답네요'라고 말하는 것과 유사하다. 이 말에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바라보았던 풍경에 갑자기 햇살이 환하게 비친 것처럼 깊은 감동을 받게 된다."

몬테소리 선생님은 대상의 욕망을 모델링한 다음 욕망의 중재자로 뒤로 한 걸음 물러선다. 그래서 그 아이가 직접 소통할 수 있게 한다. 그녀는 교사의 의무가 "한 줄기 빛을 비춰 제대로 나아가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좋은 리더는 결코 장애물이나 경쟁자가 되지 않는다. 그는 자신이 이끄는 사람들에게 공감하고 관계를 초월한 선한 길을 제시한다. 즉, 자신으로부터 무게 중심이 멀어지게 한다.

 

p.610

분별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

(1) 다양한 욕망을 생각해볼 때 마음의 내적 움직임에 주의를 기울인다. 즉, 순간적인 만족감 또는 지속적인 만족감을 주는 욕망이 무엇인지 살펴본다.

(2) 어떤 욕망에 더 마음이 가고 끌리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3) 임종 때를 상상하며 어떤 욕망을 따라갔을 때 죽음을 앞두고 더 평화로울지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4) 마지막 가장 중요한 것으로 자신에게 주어진 욕망이 어디에서 오는지 물어본다.

 

p.614

17세기 물리학자이자, 작가, 발명가, 수학자인 블레즈 파스칼은 "인류의 모든 문제는 혼자 방에 조용히 앉아 있을 수 없음에서 비롯된다"라고 썼다.

 

p.614

우리는 침묵을 통해 자신과 평화롭게 지내는 법을 배우고, 우리가 누구인지, 그리고 무엇을 원하는지에 관해 진실을 배우게 된다. 당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모른다면 일정 기간, 즉 몇 시간이 아니라 며칠 동안 완전한 침묵 속에 들어가는 것보다 좋은 방법은 없다.

 

p.626

초월적 리더는 (종종 얕은 욕망으로 구성되는) 피드백에 기초하지 않고 두터운 욕망을 기반으로 구축되며 그것에 의해 인도되는 프로젝트를 만들어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p.627

머스크는 시장 데이터를 샅샅이 뒤지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다. 그는 자신이 사고 싶은 것을 만들고 다른 사람들도 사고 싶어 할 것에 베팅했다(부분적으로 머스크가 자신이 모방 모델이고 자신이 원하는 것이 다른 사람들이 원하는 것에 직접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p.630

욕망을 새로운 곳으로 이끌어가는 주도적 능력

 

p.631

기업가에 대한 나의 정의는 간단하다. 100명이 같은 염소 무리를 본다. 99명은 염소를 본다. 누군가는 거기서 캐시미어 스웨터를 본다. 그의 경각심은 데이터 분석에서 나온 것이 아니다. 눈에 담기는 것 이상의 것을 보고 또 내다보고 그다음 그것과 관련해 어떤 일을 하려는 능력과 의지에서 비롯된 것이다.

 

p.641

우리는 모델이 없는 것을 원할 수는 없다. 미래에 우리가 채택할 모델은 욕망 형성에 매우 중요하다.

 

p.641

무엇을 원하기를 바라는가

 

p.644

욕망의 미래는 우리가 개인적 그리고 더 나아가 우리가 속한 욕망의 생태계에서 욕망을 얼마나 잘 관리하느냐에 달려 있다.

우리가 미래에 원하는 것은 오늘 우리의 선택에 달려 있다.

 

p.656

희망은 두터운 욕망이 자라는 토양이다. 비전을 품지 않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소멸되어 간다.

 

p.671

온순함과 대범함, 겸손함과 자신감을 동시에 갖고 있는 사람 또는 예상을 완전히 뒤엎는 사람

 

p.673

어느 한쪽을 즉시 거부하지 않고 두 가지 상충되는 욕망 또는 두 가지 상반된 생각을 동시에 가져갈 수 있다는 것은 성숙함의 증거다.

 

p.682

목표를 세우지 않는 법을 배우는 것

 

p.683

명상적 사고는 인내심을 요한다. 이는 명상과 다르다. 명상적 사고는 느리고 비생산적인 사고로 뉴스를 듣거나 놀라운 일을 경험했을 때 즉시 해결책을 찾지 않는 식의 사고를 뜻한다. 또한 이 새로운 상황은 무엇일까? 그 뒤에 무엇이 있을까? 등 현실 속에 깊이 들어가도록 만드는 일련의 질문을 던지는 것이다. 이처럼 명상적 사고는 충분히 인내심을 갖고 진실이 스스로 드러날 때까지 기다린다.

 

p.684

명상적 사고는 변혁의 문을 연다. 우리 뇌에서 계산하고 처리하는 부분이 잠잠해지면 새로운 경험을 받아들이는 명상 부분이 활성화되면서 새로운 경험을 현실의 새로운 틀에 통합시키게 된다. 즉, 명상적 뇌는 새로운 모델을 발전시킨다.

명상적 사고는 두터운 욕망이 발달하기까지 충분한 시간을 허용해주기 때문에 초고속의 미메시스 문화에 대한 해결책이 될 수 있다. 내가 가진 욕망이 무엇이고 그 욕망을 품고 살아갈 것인가를 알게 될 때까지 충분한 시간을 들일 때 전환이 일어난다.

 

p.690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건강한 관계를 모델링해줄 책임이 부모에게 있다는 것이다. 그것은 아이들의 모방적 충동에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는 것을 의미한다. 순수하거나 별거 아닌 것처럼 보이는 부분에서도 말이다. 저녁 식사를 하던 중 나온 모든 정치 뉴스나 학교, 체육 시간에서 아이가 겪은 모든 사소한 불평등에 모방적으로 반응하고 또는 다른 부모와 경쟁 관계에 빠져 아이들을 이용하는 것(친구의 부모가 자기 아이에게 사줄 수 있는 것보다 더 좋은 차를 내 아이에게 사줌으로써 당신의 지위를 알려주는 것), 이 모든 것들이 모방적 행동이 학습되고 규범이 되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사람들 대부분은 주변 사람들을 모방하는 경향이 있다. 부모의 모방 행위는 자녀들에게 학습되고 그대로 흡수되는 경향이 있다. 희생양에 대해서도 종종 그렇다. 우리는 자녀들이 누구를 사랑하고 싫어하게 될지 유념해야 한다.

 

p.692

우리는 우리에게 입력된 것을 통해서만 꿈을 꿀 수 있다.

 

p.698

일의 목적은 단순히 더 많이 만드는 것이 아니라 더 나아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일의 가치는 단지 직장에서의 객관적인 산출물로만 측정될 수 없다. 일하는 사람의 주관적 변화 또한 고려해야 한다.

 

p.705

인간은 생산적이고 비폭력적인 방법으로 욕망을 전달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야 한다.

 

p.709

욕망은 항상 우리가 부족하다고 느끼는 어떤 대상에 대한 것으로 우리를 고통스럽게 만드는 것이다.

 

p.709

라비칸트는 "욕망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을 때까지 행복하지 않기로 스스로와 맺는 계약"이라고 말한다.

 

p.713

어떤 외부 모델의 패턴에 자신을 맞추지 말라

 

p.717

우리는 깊이 파고들 가치가 있는 것이 무엇인지 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

 

p.722

사랑에 관한 가장 간단한 정의는 다른 사람에게 좋은 것을 바라는 것이다.

 

p.724

모방 욕망을 인식하며 살아가는 삶에는 경쟁심을 없애고 매일 소소한 방식으로 긍정적인 욕망을 모델링하는 책임이 수반된다.